반복영역 건너뛰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홍보관

따뜻하고 촘촘한 돌봄, 시민의 행복파트너! 광주광역시사회서비스원이 함께 합니다.

뉴스레터 21-05호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5-01
조회수
392
마음이 있다. 행복을 잇다. 뉴스레터 제5호(봄) 일상에서 누리는 사회서비스 실현
초등학생 돌봄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다함께돌봄센터' 개소
지역중심의 초등학생 돌봄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광주광역시 북구 다함께돌봄센터 (양산사랑으로) 가 4월 19일 개소했습니다. 이날 개소식은 이용섭 시장, 장휘국 교육감, 문인 북구청장, 조호권 광주 사회서비스원장, 김석준 입주자대표회장, 정경숙 본촌초등학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유튜브로 실시간 중계되었습니다.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아이들이라면 소득에 관계없이 누구나 이 용할 수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문의사항은 062)571-5242(우리사이)로 연락주세요!
노숙인 맞춤형 지원을 위한 공주다시서기종합지원센터 개소
노숙인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는 광주다시서기종합지원센터가 4월 26일 개소했습니다. 노숙인 실태조사와 시설 간 이동 및 종합지원대책(안)을 마련한 후 365일 24시간 거리 노숙인 위한 상담 및 응급구호, 일시보호, 자활· 생활·주거·의료 맞춤형 서비스 제공, 노숙인 서비 스 이력관리, 위기관리 등 광주광역시 노숙인 복지사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계획입니다. 힘찬 발걸음 응원부탁드립니다.
일상에서 누리는 사회서비스 실현
상반기 사회복지시설 안전점검 실시
4.15.(목) 14개소, 4.17.(토) 25개소 대상으로 민간 서비스 제공기관 이용자 · 생활자 · 종사자의 안전 확보와 환경개선을 위한 사회복지시설 안전점검을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사업은 시설안전점검 분야와 위생 · 방역 지원 분야로 진행었습니다. 이후 기관별 안전점검 결과보고서를 배부하여, 자체점검의 역량강화를 지원하게 됩니다. 더불어 상반기 위생·방역 1차 지원은 4.26.(월)~4.30.(금)에 34개 기관대상으로 실시됩니다.
긴급돌봄서비스 지원단 의료기관 돌봄인력 양성교육
 4월 6일, 원에서는 긴급돌봄지원단의 의료기관 돌봄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12명의 참여자가 함께 한 가운데, 확진환자 대상자별 돌봄 및 감염병예방법과 방호복 착·탈의 실습 등 8시간에 걸쳐 교육이 이루어졌습니다. 향후 확진자 돌봄을 위해 투입될 든든한 지원군이 되신 12명의 참여자분들의 열정에 진심어린 박수와 감사인사 드립니다!
채용부터 퇴직까지 인사노무 꿀팁! 노무교육실시
4. 19.(월)부터 22.(목)까지 4일 동안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120여명(1일 30명)을 대상으로 ‘채용부터 퇴직까지 인사노무꿀팁!’ 노무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주요 노동법 교육을 통해 현장에 실질적 도움을 주기위해 기획한 이번교육은 광주사회서비스원 노무컨설턴트로 위축된 김사헌, 임미라, 이소민 노무사가 강의를 진행했고, 사회복지현장 인사 노무담당자들의 교육에 대한 뜨거운 열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일상에서 누리는 사회서비스 실현
사회복지기관을 위한 감염관리교육 실시
대면서비스가 주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현장에서 코로나19 이후 감염관리에 대한 중요성과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이를 반영하여 광주광 역시감염병관리지원단과의 협업으로 사회복지기관을 위한 감염관리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사회복지기관에서 주의해야 할 감염병의 종 류와 예방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한 교육 내용이 매우 유용했다는 반응이 많았으며 총 80여 명(대면 7명, 비대면 73명)이 참여했습니다.
ICT- 사회서비스 고도화 추진 교육
4월 14일, 광주광역시사회서비스원 돌봄지원팀은 ICT기반 사회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자체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국내·해외 사례를 통해 ICT기술을 응용하여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술적 동향을 살펴 보았으며, ‘따뜻한 돌봄, 행복한 일자리 실현’을 위해 추진 중인 사업과 연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미얀마 민주주의 회복 응원 챌린지 동참
4월 23일, 광주광역시 사회서비스원은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탁용석 원장님의 지명을 받아 '미얀마 민주주의 회복 응원 챌린지'에 동참했습니다. 미얀마 민주주의 회복 응원 챌린지는 지난 2월 미얀마 에서 발생한 군부 쿠테타에 맞서 싸우고 있는 미얀마 국민에게 연대와 지지를 보내기 위해 진행되고 있습니다. 임직원들은 자유, 선거, 민주주의를 뜻하는 세 손가락 경례와 ‘미얀마의 민주화투쟁을 지지 합니다.’가 적힌 피켓을 통해 응원의 메세지를 전달했습니다.
‘신명나는 직장 문화 만들기’ 우와! 사회서비스원은 이렇게?
전직원 업무공감대 형성을 위한 막내직원 간부회의 참석
광주 사서원은 매달 첫째주, 셋째주 금요일을 수평적 소통문화 활성화를 위한 청바지 데이로 정하고 이 날의 간부회의는 막내직원인 6급 직원들이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첫 주자로 선발된 우리 직원들이 각 실/팀의 현안 사업들을 보고드리고 원장님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어요! 모든 직원들의 업무 공감대 형성을 위하여 이렇게 사회서비스원은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사회서비스원의 노력 응원해주세요!
사회서비스원, 이벤트가 있었다고요?
원장님의 깜짝 이벤트! 프리지아 선물이 있었어요! 매주 수요일에 실시되는 사랑한데이(가족사랑의 날)에 프리지아 한 다발씩 선물을 주셨어요! 이 프리지아를 가지고 집으로 돌아가 '사랑한데이' 의 취지에 맞게 가족들과 이쁜 사진을 찍어 인증하는 것이 미션이었습니다.^^ 수상하신 세분 너무나도 이쁜 사진들이었어요! 가족들과 좋은 시간 만들어주신 원장님 너무나도 감사드립니다^^
인생 최고의 생일 날
4월은 돌봄지원팀 김소명, 민간지원팀 유찬주, 맞춤돌봄서비 스광역지원기관 김영미선생님까지 총 3명의 생일이었습니다.! 이번에는 마음을 담은 축하 동영상과 이쁜 포토존까지 준비 했어요^^ 모두 즐거운 생일파티! 항상 오늘만 같아라~ 하는 마음이라고 하는데요?! 다음 생일에는 어떤 재미난 영상이 우리 앞에 나타날지 너무 기대됩니다. 모두 생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종합재가센터 소식
북구 및 서구 관내 어르신 후원물품 지원
북구 및 서구 종합재가센터는 광주재가노인복지협회, 재단법인 바보의 나눔에서 실시하는 '똑똑! 안부마켓' 캠페인에 참여하여,
총 13명(서구 7명, 북구 6명)의 지역주민들에게 기부물품 키트를 제작 전달하였습니다.
파스, 이불 등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물품부터 마스크와 김치, 김, 두유 등 다양한 물품들이 지원되었습니다.
최근 시력을 잃은 윤ㅇㅇ어르신께서는 ‘갑작스럽게 시력이 안 좋아져 바깥 활동이 무서워 장을 보는 것도 할 수 없게 되었는데, 어떻게 노인들한테 꼭 필요한 것들만 가져왔는지, 정말 정말 고마워’라며 감사의 마음을 전해주셨습니다.
종합재가센터의 따뜻한 돌봄은 코로나 19가 장기화되면서 사회적으로 고립된 재가어르신들에게 단순한 물품 지원을 넘어서 정서적 위로가 되고 있습니다. 따뜻한 봄, 어르신들께서 더욱 건강한 삶을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원(院)과 함께하는 시설 이야기
광주광역시 장애인종합복지관 장애인인식개선 활동 펼쳐
4월 장애인의 달을 맞이하여 시민들과 함께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하였습니다. 관내 모범 장애인들에게 감사장을 전달하였고, 장애/비장애 주민들이 함께 산동교 친수공원 일대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하였습 니다. 송정역에서 고용캠페인을 진행하였고, 세월호 7주기 추모행사에 연대하였습니다. 전직원들이 함께 수어로 모든 이들의 꿈을 응원하였고 차량부착 홍보 물을 공유하였습니다(거위의꿈). 4월은 지나가지만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활동은 계속됩니다.
광주광역시장애인보호작업장 제41회 장애인의날행사 실시
4월 20일, 제 41회 장애인의 날을 맞이하여 나들이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행사는 코로나 안전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진행되었고, 이용장애인들이 희망하는 화순 유채꽃 구경, 패 밀리랜드, 만화 카페, 영화관람, 맛 집 탐방 등 다채로운 활동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행사는 서울우리아이치과에서 후원이 진행되었습니다. 앞서 작년 10월 8일부터 이용장애인과 가족의 건강 증진을 위해 진료 협약을 맺고 의료 후원을 통해 인연을 맺었습니다. 행사로 이용장애인들은 오랜만에 외부활동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 작업장 이용장애인들을 위해 후원해 준 따 뜻한 마음으로 날씨만큼 포근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광주광역시 육종합지원센터 긴급아이돌봄센터(이간)
긴급하게 보육이 필요할 때, 갑작스런 야근이 생길 때,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서비스! 광주긴급아이돌봄센터가 함께 하겠습니다.
대상: 6개월~만5세 영·유아
시간: (월~금) 18시 ~ 익일9시 / (토) 9시 ~ 20시
보육료 시간당 2천원 (월 7회 또는 80시간, 이용한도 초과시 본인부담금 5,000원)
이용안내: 광주긴급아이돌봄센터(www.gjicare.or.kr)
문의전화: 062-714-3635(내선2)
원(院)과 함께하는 사업단 이야기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라운드 테이블
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 라운드테이블은 광주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의 정책 아젠다와 사업 활성화를 위해 현장전문가들로 구성된 운영조직입니다. 2021년 1차 라운드테이블에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서비스 제공현장에서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함에 따라 이를 개선하기 위한 첫 번째 안건으로 지역 사회서비스투자사업 중 외부활동(체험 등)이 있는 10개 사업 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 마련과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이번 라운드테이블에서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코로나에 따른 한시적, 광주광역시 기준마련을 통해 원활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입니다.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대상자 모니터링
독거노인·장애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사업의 5개구 수행기관 대상자 1분기 현장·유선 모니터링을 진행하였습니다. 서비스 제공현황 및 장비점검을 진행하고 수혜 대상자의 만족도 애로사항을 청취하였습니다. 모니터링 결과를 토대로 개선사항을 전달 의하여 사업이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사회복지시설종사자 대체인력지원사업 모니터링 실시
광주광역시사회서비스원 대체인력지원센터에서는 2021년 1분기 대체인력 파견시설 10개 기관을 대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했습니다. 이번 모니터링을 통해 대체인력지원사업의 목적과 취지에 맞는 사업운영 여부와 참여기관의 애로사항이나 건의사항 등을 적극 파악하여 더 나은 대체인력지원 사업 운영에 반영하겠습니다.
광주광역시육아종합지원센터 시간제보육사업(주간)
보호자의 부득이한 사정으로 일시보육이 필요한 경우 유용한 정부지원 보육서비스입니다.
대상: 6개월~36개월 미만 영아
시간: 월~금 9시부터 18시
보육료: 시간당 1천원 (정부지원금 3천원, 본인부담금 1천원)
예약: 임신육아종합포털(http:www.childcare.go.kr) 온라인예약
노인맞춤돌봄광역지원기관 '집중홍보기간’
노인맞춤돌봄서비스사업의 대상자 확보 및 사업 홍보 강화를 위하여 4월 한 달간 집중홍보기간을 통해 광역지원기관에서 웹자보 제작과 사업 안내 보도자료를 게재하였습니다. 광주 지역 범시민과 유관기관에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방법을 모색하여 지속적인 추진을 통해 사업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