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홍보관

따뜻하고 촘촘한 돌봄, 시민의 행복파트너! 광주광역시사회서비스원이 함께 합니다.

뉴스레터 22_04호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4-01
조회수
345
보건복지부 광주광역시
GWANGJU PASS
뉴스레터 22-04호
마음을 잇다 행복이 있다
광주광역시사회서비스원 경영기획실
모두가 누리는 공공돌봄 '중앙사회서비스원' 개원
3월 25일, 「사회서비스 지원 및 사회서비스원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이
모두가 누리는 공공 시행되었고, 이 법률에 따라 중앙사회서비스원이 개원하였습니다.
중앙사회서비스원은 사회서비스 품질향상 지원·관리 및 평가, 사회서비스 기본계획 수립 지원, 사회서비스 분야 정책의 연구·조사, 사회서비스 종사자 처우개선 및 이용자 권익 보호, 시·도 사회서비스원 설립 및 운영 지원 등 사회서비스 전반에 걸친 정책 지원 업무를 수행합니다.
특히 법률 제정을 통해 사회서비스 기본계획 수립, 시·도 사회서비스원 설립·운영 및 경영실적 평가, 사회서비스원 통합지원시스템 운영 등의 근거가 마련되어 효율적인 사회서비스 정책 기획·지원 업무 수행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사회서비스의 중추기관으로 자리매김 할 중앙사회서비스원의 개원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콜록, 콜록 무서운 기침, 우리함께 이겨내요
코로나19가 시작된 지 벌써 2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음에도 하루 확진자 숫자는 30만 명에 이르는 이때 사회서비스원 식구들도 코로나를 피해 가지 못하고 원치 않는 유행에 따르게 되었습니다. 가벼운 몸살감기와 비슷하다는 뉴스는 웬 말? 고열에 기침, 다들 너무너무 힘든 시간을 보내고 돌아왔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회서비스원에서는 확진된 직원들을 응원하기 위해 정성이 듬뿍 담긴 자가격리 응원 키트 선물을 발송하고 있습니다. 빠른 회복을 도와줄 비타민이 듬뿍 담긴 선물을 받고 하루빨리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기를 기대합니다.
시설운영팀
소속시설 품질향상을 위한 실무자 간담회 추진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광주사회서비스원 소속시설의 전반적인 운영을 전담하고 있는 시설운영팀은 소속시설 실무자 간담회를 진행합니다.
해당 간담회는 소속시설의 전문성 향상과 이용자 만족도 제고, 행정부담 경감 등을 통한 서비스 품질향상 제고를 위해 함께 고민하는 자리로 지난해부터 꾸준히 소통의 장을 마련해오고 있습니다. 광주광역시사회서비스원은 올 한해도 이러한 자리를 통해 소속시설 품질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돌봄지원팀
광산구 종합재가센터 개소
「사회서비스 지원 및 사회서비스원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및 광주광역시 사회서비스원 설립 및 운영 조례에 따라 광산구지역에 종합재가센터를 설치합니다. 1호(북구), 2호(서구)에 이어 3호로 설립하게 된 광산구 종합재가센터는 월곡동에 위치하여 지역사회통합돌봄의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입니다.
특히, 전국 광역시 사회서비스원 중 최초로 지역 내 세 번째 종합재가센터를 설치하는 광주광역시사회서비스원은 도농 복합의 특성을 띄는 광산구 지역의 시민복지체감도 향상과 돌봄공백 해소를 위해 힘 쓸 예정입니다.
주요 사업은 1. 긴급돌봄서비스 2. 방문요양서비스 3. 틈새돌봄서비스 4. 안심+스마트 지킴이(스마트 돌봄 사업) 등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시민들에게 따뜻한 돌봄을 제공하겠습니다.
긴급돌봄지원단 역량강화교육 실시
3월 24일, 긴급돌봄지원단 인력풀 18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이번 교육은 현장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안전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긴급돌봄의 이해, 심폐소생술, 코로나 감염 예방 및 관리, 대상 별 돌봄 방법 등의 내용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교육을 수료한 긴급돌봄지원단 인력풀은 앞으로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게 전문적인 긴급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4월 중에도 역량강화교육을 1회 진행할 예정이며 전문성 있는 돌봄 인력풀 양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민간지원팀
사회복지사를 위한 구글을 활용한 스마트워크 교육 실시
3월 23일,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50여명을 대상으로
'구글을 활용한 스마트워크 기본이론'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스마트워크 교육을 함으로써 사회복지현장에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은 물론, 조직의 의사소통과 업무 및 문화를 스마트워크 방식으로 어떻게 바꿀지를 함께 고민하고 적용해 보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4월에는 개인 G메일을 활용한 ‘개인 실무교육’과 워크스페이스를 활용한 ‘기관실무교육’을 지원하여 재택근무, 현장근무, 클라이언트와 연결되는 모든 상황에서 신속하게 업무를 처리하고 문서 등 데이터의 보완성을 높이며, 조직내 소통과 협업의 방법으로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2022년 사회복지종사자 맞춤형 노무교육 실시
3월 28일 ~ 30일에는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120여명을 대상으로
‘채용부터 퇴직까지 인사노무꿀팁!' 노무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주요 노동법 교육을 위주로 실질적 도움을 주기 위해 기획하였으며, 주요내용은 2022년에 변경된 노동법과 근로계약서 작성 및 교부 등 현장에서 꼭 알아야 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7시간 동안 자세하게 안내하였습니다.
광주광역시사회서비스원은 시민, 사회복지종사자 대상 다양한 교육을 기획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바랍니다.
종합재가센터
북구종합재가센터, '사랑의 행복 나눔 꾸러미' 기탁식 참여
이웃이 이웃을 돕는 몽몽봄 복지마을공동체
3월, 북구종합재가센터는 용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행사인 '사랑의 행복 나눔 꾸러미' 행사에 참석하였습니다.
취약계층과 이웃에게 식료품이 든 사랑의 행복 나눔 꾸러미 선물 전달을 통해 따뜻한 정을 나누었는데요,
북구종합재가센터에서는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이웃에게 따뜻한 온정을 나누는 문화를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서구종합재가센터, 일·가정 양립 문화 조성은 우리부터!
3월25일, 광주광역시 일가정양립지원본부 서구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진행하는 '경력 유지 윙크(W-ink) Day'에 참여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위 캠페인은 여성들이 지속적으로 경력을 유지하고 경제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원하는 활동입니다.
따라서 직원들 간 소통의 시간을 마련하여 경력 유지를 위한 기술 조언과 희망 카드섹션 작성, 간식 등을 전달받았으며 일·생활 균형 문화 및 경력단절 예방의 중요성을 한 번 더 상기시킬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서구종합재가센터는 종사자들의 일하기 좋은 직장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사업단
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 2022년 광주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제공기관 지침교육
광주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제공기관 담당자의 업무 이해력 제고 및 원활한
사업 추진 도모를 위한 지침교육(비대면 실시간 온라인 교육)을 3월 22일, 24일, 28일 총 3회에 거쳐 제공기관 대표 및 관리책임자 202명을 대상으로 실시했습니다. 이번 지침교육은 2022년 광주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운영지침 및 세부 사업별 기준정보 변경사항 등을 안내하였으며, 사전 제작한 2022년 운영지침 매뉴얼(6 종)은 3월 14일~15일 양일간 빛고을노인건강타운과 효령노인복지타운에서 사전 배포하였습니다.
향후 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에서는 ‘사업 조기 정착 및 안정화 도모를 위해 제공기관 대상 품질관리 단계별 컨설팅과 역량강화교육’을 지속 추진할 계획입니다.
노인맞춤돌봄·응급안전안심서비스 광역지원기관
독거노인·장애인 응급안전안심 서비스 대상자 1분기 현장모니터링
응급안전안심서비스의 원활한 사업 운영을 위하여 대상자 1분기 현장 모니터링을 진행하였습니다.
응급장비의 작동 테스트와 서비스 대상자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사업의 만족도를 조사하였습니다.
현장 모니터링 결과를 바탕으로 원활한 사업운영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사회복지대체인력지원센터, 대체인력지원센터 3월 기관모니터링 실시
3월 21일부터 22일, 양일간 대체인력 신청 6개 기관
(광산구장애인복지관, 나눔장애인주간보호센터, 드림스쿨지역아동센터, 양지종합사회복지관 빛고운장애인주간보호센터, 오아시스그룹홈)을 대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하였습니다.
모니터링을 통해 대체인력지원사업 참여기관의 높은 만족도와 기관·대체인력 참여자의 건의사항 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관에서 주신 소중한 의견은 대체인력지원사업 운영에 반영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소속시설
장애인종합복지관, 늘푸른도서관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복지관은 오래전부터 마을 속 다양성을 갖춘 공간을 꿈꾸어 왔으며 이를 실천하기 위한 도서관을 통해 세대가 공감하고 장애인과 지역주민이 공존하는 의미있는 공간을 상상합니다.
2022년에는 도서열람 및 대출프로그램을 넘어 책이랑 보드랑, 생동감 학교, 말은 쏙쏙 귀는 쏙쏙 등 지역주민과 아이들이 모두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림동 복지관에 오시면 신착도서를 포함한 5,000여권의 장서량을 보유한 늘푸른도서관에 들려주세요.
장애인보호작업장, 사랑의 도시락 릴레이, 고맙습니다~
광주광역시장애인보호작업장에서는 광주지역 코로나19 오미크론 바이러스 확산으로 복지관 식당 이용이 중단됨에 따라 보호작업장 부모회, 임미숙 시설장, 종사자들이 이용 장애인들에게 2주간의 점심식사를 제공하였습니다.
복지관 식당을 이용할 수 없는 기간 동안 개인적으로 점심을 사먹거나 가정에서 도시락을 준비해오는 불편함과 수고로움을 덜어주고자 점심식사 후원이 기획 되었으며, 임미숙 시설장은 ‘모두 힘들고 어려운 시기에 기꺼이 나눔에 동참 해주신 분들에게 큰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시설 방역관리에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소속시설
육아종합지원센터, 어린이집 운영에 꼭! 필요한 '재무회계 교육'
3월 23일, 어린이집 원장 및 회계담당자 152명을 대상으로 보육현장의 전반적인 재무회계관리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재무회계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교육 후 설문결과 100%의 인원이 “재무회계 교육이 도움이 되었다”라고 응답하였으며, 기타의견으로 '유익한 교육이었다.', '한 번 더 듣고 싶다.'등 긍정적인 의견이 다수 있었습니다.
추후에도 어린이집 재무회계교육을 통해 이론적 실제와 사례를 안내하여 체계적인 어린이집 운영을 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노인보호전문기관, 민관합동 통합사례회의 참석
3월 17일, 남구청이 주최한 저장강박가구 주거환경개선사업 민관합동 통합 사례회의에 참석하였습니다.
통합사례회의에서는 공공·민간자원을 활용한 주거환경개선과 돌봄서비스를 연계함으로써 일상생활을 유지하고 지역사회 내에서 고립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광주광역시노인보호전문기관은 노인학대와 관련된 상담을 진행하며 저장강박가구가 발견되었을 경우, 유관기관들과 함께 사례 개입으로 적절한 치료 및 주거환경이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회서비스지원 및 사회서비스원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 [22.3.25.]
제4조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게 사회서비스의 공공성 및 그 질의 제고와 종사자의 처우개선 등과 관련하여 책임을 부여함
제5조
보건복지부장관은 사회서비스 기본계획을 5년마다 수립하도록 하고, 시·도지사 및 시장·군수·구청장은 사회서비스 지역계획을 수립하도록 함
제7조부터 제23조까지
시·도 사회서비스원의 설립 근거, 사업 범위, 사업의 우선위탁, 정관, 임직원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
제28조
시·도 사회서비스원의 사업 범위·유형 등의 적정성과 우선위탁 의 적정성을 심의하기 위하여
시·도에 시·도 서비스원 정책심의위원회를 두도록 함
제31조
보건복지부장관은 사회서비스의 품질을 제고하고 시·도 사회서비스원의 설립·운영을 지원하기 위하여 중앙 사회서비스원을 설립·운영할 수 있도록 함
제34조
보건복지부장관은 시·도 사회서비스원에 대하여 매년 경영실적을 평가하고, 시·도 사회서비스원 원장에 대하여 업무성과 평가를 하도록 함
제40조
이 법에 따른 시·도 사회서비스원 또는 중앙 사회서비스원이 아닌 자는 사회서비스원 또는 이와 유사한 명칭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함
첨부파일
  • hwp 아이콘 뉴스레터_4월_(수정)_(1)-1_copy.jpg 886.5 KB

  • hwp 아이콘 뉴스레터_4월_(수정)_(1)-2_copy.jpg 1.3 MB

  • hwp 아이콘 뉴스레터_4월_(수정)_(1)-3_copy.jpg 1.0 MB

  • hwp 아이콘 뉴스레터_4월_(수정)_(1)-4_copy.jpg 1.2 MB

  • hwp 아이콘 뉴스레터_4월_(수정)_(1)-5_copy.jpg 1.3 MB

  • hwp 아이콘 뉴스레터_4월_(수정)_(1)-6_copy.jpg 1.3 MB

  • hwp 아이콘 뉴스레터_4월_(수정)_(1)-7_copy.jpg 1.7 MB

  • hwp 아이콘 뉴스레터_4월_(수정)_(1)-8_copy.jpg 1.2 MB

  • hwp 아이콘 뉴스레터_4월_(수정)_(1)-9_copy.jpg 1.2 MB

  • hwp 아이콘 뉴스레터_4월_(수정)_(1)-10_copy.jpg 914.2 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