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홍보관

따뜻하고 촘촘한 돌봄, 시민의 행복파트너! 광주광역시사회서비스원이 함께 합니다.

뉴스레터 22_05호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5-01
조회수
341

보건복지부 광주광역시
  GWANGJU PASS
  뉴스레터 22-05호
  마음을 잇다 행복이 있다
  광주광역시사회서비스원 경영기획실
  6월 8일, 제2회 광주사회서비스의 날이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인스타그램 사전이벤트에 참여해주세요!
  (@gj_pass)
  따뜻한 돌봄
  나에게 있어 돌봄이란?
  나에게 있어 돌봄은○○○○이다
  참여기간 2022.5.4.~5.12.
  참여방법 돌봄하면 떠오르는 단어와 그 이유를 댓글로 달아주세요.
  추첨을 통해 총 30분께 시원한 음료를 보내드립니다!
  광주광역시사회서비스원
  시설운영팀
  공공이 책임지는 아이중심 보육환경 구축은 시설운영팀과♡
  지난 4월 25일, 26일 시설운영팀은 '공공이 책임지는 아이중심 보육환경 구축'을 위해 국공립어린이집 우수사례 선진지 견학을 다녀왔습니다!
  우리 광주의 표준보육모델 개발에 활용하고자 서울사회서비스원과 응암 행복어린이집, 대전사회서비스원을 방문했습니다.
  보육전문가로 구성된 서울, 대전사회서비스원과 특수교사자격을 토대로 장애통합보육을 운영중이신 응암행복어린이집 원장님의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왔는데요. 그동안 어린이집을 운영하면서 겪은 시행착오와
  우수사례를 직접 들으며 어린이집 운영 전반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고, 질의응답을 통해 어린이집 운영 전문성강화 · 차별화된 취약보육 운영모델 개발을 위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현재 광주사회서비스원에서는 남구구립늘봄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 해 북구어린이집 1개소를 추가로 개원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돌봄지원팀
  '더 가까이에서 더 든든한 돌봄' 광산구종합재가센터 개소식
  4월 26일, 광산구 지역주민의 돌봄공백 해소 및 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해 광산구 흑석동 내 광산구종합재가센터'를 설치하고 개소식을 진행했습니다. 북구·서구 종합재가센터 이후 3번째로 문을 연 광산구종합재가센터는 종사자의 고용안정 및 시민복지 체감도 향상을 위해 대면, 비대면 돌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언제나 따뜻한 돌봄을! 모두가 행복한 일자리를! 광산구민의 일상 속에 더욱 가까이 아이부터 노인까지 모두 행복할 그 날을 목표로 공공이 책임지는 돌봄서비스, 광산구에서도 이제 시작됩니다. (방문요양(장기요양),긴급·틈새돌봄,IT스마트돌봄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따뜻한 돌봄! 촘촘한 돌봄! 원스톱 돌봄! 광산구종합재가센터에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 바랍니다.
  문의전화 광산구종합재가센터 (062-716-5600) / 돌봄지원팀 (607-5230~3)
  서비스 품질관리를 위한 타 시·도 종합재가센터 현장방문
  4월 7일, 8일 양일 간 돌봄지원팀, 북구·서구·광산구 종합재가센터 관리직은 경기도 남양주종합재가센터, 대전 서구 종합재가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타 시·도 종합재가센터 현장방문을 통해 우수사례를 조사하고, 우리 광주광역시 실정에 맞는 사업을 각 센터에 적용하고자 합니다.
  또한 이를 토대로 지역사회통합돌봄 실현을 위한 의료-돌봄 연계체계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특히 각 지역 본부 담당자-종합재가센터 관리직과들의 열띤 논의로 함께 한 시간이 훌쩍 가버리기도 하였습니다.
  광주광역시사회서비스원의 종합재가센터의 앞으로의 나날들, 이러한 노력으로 더욱 시민들에게 가까이갈 수 있도록 나아가겠습니다.
  민간지원팀
  상반기 찾아가는 맞춤형 경영 컨설팅 지원사업 추진
  상반기 찾아가는 맞춤형 컨설팅 지원 사업이 본격 시작되었습니다. 인사노무, 재무회계, 개인 정보보호 등 3개 분야를 지원하며, 각 시설에서 신청한 분야의 전문가가 직접 방문하여 시설의 어려운 점들에 대한 자문과 기관 구비서류 검토를 지원합니다.
  전체 시설에 대한 집합교육이 아닌 기관 상황에 맞춘 일대일 자문으로 컨설팅에 참여한 기관의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상반기에 신청하지 못한 기관은 하반기 찾아가는 맞춤형 컨설팅을 눈여겨 봐주세요!
  사회복지시설 안전점검 지원사업 추진
  한국기술사회와 함께하는 사회복지시설 안전점검 지원사업을 아시나요?
  사회복지시설 안전점검 지원사업은 민간 사회서비스제공기관을 대상으로 시설 이용자뿐 아니라 종사자의 안전 확보를 위해 진행하는 사업입니다. 지난달 공모를 통해 선정된 40개 기관을 대상으로 3월 25일부터 4월 15일 까지 4주에 걸쳐 안전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소방, 건축, 가스, 전기 등 분야별 기술사 자격을 소지한 전문가들이 시설 방문을 통해 집중 점검 뿐 아니라 시설관리에 관한 자문을 진행하여 참여기관들이 높은 만족감을 나타냈습니다. 하반기에도 40개 기관을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며, 5월에는 시설에 대한 분야별(전기, 소방, 가스, 시설물) 컨설팅이 필요한 기관을 공모하여 지원하고자 하니 적극적인 참여 바랍니다.
  종합재가센터
  북구종합재가센터[북구의 깨끗한 거리를 함께 만들어요]
  지난 4월, 북구종합재가센터에서는 오월첫동네 에코플로깅 캠페인에 참석하였습니다.
  플로깅(Plogging)이란 건강과 함께 자연을 보호하는 운동으로 조깅이나 산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활동입니다.
  따뜻한 봄날 봄꽃이 만개해 아름다운 가운데 더
  깨끗한 걷고 싶은 거리를 만들 수 있어 뿌듯 했답니다.
  앞으로도 일상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환경 보호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깨끗한 지역 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앞장서겠습니다.
  함께해요!
  에코플로깅!
  사업단
  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
  [2022년 신규 진입 제공기관 1:1 직접방문 품질 컨설팅 추진]
  광주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의 조기 정착 및 사업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2022년 신규 진입 제공기관 17개소를 대상으로 3월 31일부터 4월 15일 까지 「신규 진입 제공기관 1:1 직접방문 품질 컨설팅」을 추진하였습니다. 이번 품질 컨설팅은 제공기관의 행정업무 효율성 및 실천력을 제고하고자 사전 제작된 광주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현장점검 매뉴얼을 활용하여 제공기관 등록관리, 서비스 제공관리에 따른 서식 작성방법, 제공인력 관리, 회계관리, 안전관리 등을 중심으로 진행하였습니다.
  향후 지역사회서비스지원단에서는 서비스별·제공기관별 맞춤형 품질 컨설팅 지속 추진을 통해 사업 내실화 및 서비스 품질향상을 도모할 계획입니다.
  노인맞춤돌봄 • 응급안전안심서비스 광역지원기관
  [2022년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기관 및 종사자 대상 현장방문]
  성폭력예방 대응지원팀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종사자 대상으로 현장의 성고충 현황을 파악하고, 돌봄 현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예방교육 자료를 제작 활용하기 위한 현장방문을 하였습니다. 인터뷰를 통해 현장에서의 애로사항과 어려움에도 자부심을 가지고 일하시는 종사자분들의 노고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사업단
  사회복지대체인력지원센터
  ['돌봄종사자의 공백최소화’를 위한 신규 대체인력 채용]
  광주광역시대체인력지원센터는 사회복지시설 종사자가 휴가, 교육 등 업무공백이 발생했을 때 사회복지시설에 인력을 파견하여 업무를 대체 수행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매년 대체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코로나19로 인한 돌봄종사자의 공백 최소화를 위해 돌봄직 직원 2명이 증원되어, 5월 중 상시 (돌봄직 2명, 조리원 1명), 단기인력풀(00명)을 채용 예정입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지원바랍니다.
  소속시설
  장애인종합복지관 [모두를 위한 진정한 편의시설]
  광주지역 7개 장애인복지관과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은 행정복지센터 내 무인민원발급기(키오스크)를 점검하였습니다. 코로나 시기를 거치면서 비대면이 보편화되고 키오스크가 빠른 속도로 보급되는 가운데, 이러한 변화가 장애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점검 결과 전체 12%가 시각장애인용 음성안내 기능을 갖추지 못하고 전체 29%는 경사로 등 접근 환경이 안전하지 못했고, 31%는 휠체어를 이용자의 회전공간이 충분히 확보되지 못해 접근이 어려움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편리를 위해 '무인민원발급기’가 늘어나고 있지만, 광주지역 행정복지센터 무인민원발급기의 90%는 장애인의 이용을 위한 시설이 부족함을 확인하였습니다.
  향후 복지관은 휠체어나 유아차를 사용하는 보행약자들이 주민센터를 방문시 키오스크에 계단과 턱, 가파른 경사로가 있거나 점자블록이나 장애인 편의시설이 없는 것은 장애인에 대한 명백한 차별이기에 즉각적인 개선을 요구할 예정입니다.
  장애인보호작업장 [지속가능한 평화 함께해요]
  광주광역시장애인보호작업장은 전쟁으로 삶의 터전을 잃고 고통 받는 우크라이나 난민들을 위해 기관 종사자들이 매달 끝전데이를 통해 모은 금액과 이용장애인들이 기부한 성금을 광주YWCA에 전달하였습니다. 광주YWCA 김선옥 회장은 ‘종사자분들과 이용장애인들이 보여준 따뜻한 마음에 감사드리며 성금은 우크라이나에 잘 전달하겠다.’고 하였으며 이어 임미숙 시설장은 ’우리나라가 한국전쟁으로 힘들었던 것처럼 현재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우크라이나 국민들이 힘을 내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 조속히 지속가능한 평화와 안정을 되찾기를 기원한다.’ 라고 전했습니다.
  소속시설
  육아종합지원센터 [육아의 종아 울려라! 도전! 아빠 육아골든벨]
  광주광역시육아종합지원센터와 광주여성가족재단이 이번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즐거운 행사를 진행합니다.
  ‘별별 문제 다 있는, 도전! 아빠 육아 골든벨’!!
  5월21일(토요일) 10시부터 진행하는 이번 행사는 다양한 육아 상식들로 행복가정육아실현에 한걸음 더 가까워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진행하며, 참가상 그리고 행운권 추첨 등으로 다양한 상품도 준비되어 있답니다~ 가족들과 함께 응원하며 즐거운 시간을 가질수 있기를 바라며,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육아는 엄마의 몫? 아니죠~ 아빠도 함께 육아에 대해 즐기며 배워가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절호의 찬스! 놓치지 마세요! 멋진 아빠 되기 응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광주육아종합지원센터, 광주긴급아이돌봄센터 홈페이지와 센터 인스타그램에 게시되어
  있습니다
  | 담당자 | 062-714-3635 (내선4)
  노인보호전문기관 [노인인식개선을 위한 캠페인 진행]
  광주광역시노인보호전문기관은 4월 21, 22일 빛고을노인건강타운에서 노인일자리 사업참여자 약 400명을 대상으로 노인인식개선을 위한 「노인이 웃는 세상! 우리 모두가 행복한 세상!」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캠페인은 참여자에게 ‘노인학대란 무엇인가?'에 대한 설명과 '노인학대 신고번호는?','내가 생각하는 노인의 나이는?’ 등의 설문을 통하여 노인인권과 노인학대에 얼마나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빛고을노인건강타운 내 노인보호전문기관을 알리는 계기를 마련하였으며, 앞으로 노인의 인식을 개선하고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첨부파일
  • hwp 아이콘 5월호_뉴스레터_SNS-1_copy.jpg 923.5 KB

  • hwp 아이콘 5월호_뉴스레터_SNS-2_copy.jpg 964.4 KB

  • hwp 아이콘 5월호_뉴스레터_SNS-3_copy.jpg 1.4 MB

  • hwp 아이콘 5월호_뉴스레터_SNS-4_copy.jpg 1.3 MB

  • hwp 아이콘 5월호_뉴스레터_SNS-5_copy.jpg 1.2 MB

  • hwp 아이콘 5월호_뉴스레터_SNS-6_copy.jpg 1.3 MB

  • hwp 아이콘 5월호_뉴스레터_SNS-7_copy.jpg 1.2 MB

  • hwp 아이콘 5월호_뉴스레터_SNS-8_copy.jpg 1.2 MB

  • hwp 아이콘 5월호_뉴스레터_SNS-9_copy.jpg 1.3 MB

  • hwp 아이콘 5월호_뉴스레터_SNS-10_copy.jpg 1.3 MB